96. 게임을 이용한 어휘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스무고개는 정도성을 가진 어휘를 가르칠 때 유용하다.
② 낱말 맞추기(crossword)는 조어법을 이용해 어휘를 확장하는 연습이다.
③ 이야기 사슬은 어휘를 문장 차원에서 연습하는 데 효과적이다.
④ 끝말잇기는 선행 학습한 어휘의 의미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97.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지원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문화교육 중점학교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②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한국어 교육용 웹사이트 ‘다누리’를 운영하고 있다.
③ 국립국어원에서는 표준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여 전자책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④ 취학 아동을 위한 방문교육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98. 국외 한국어 보급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과 사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외동포재단 - 청소년 모국 연수 사업 실시
② 세종학당재단 - 해외 현지 일반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실시
③ 국립국제교육원 - 온라인 한국어 교육 시스템(KOSNET) 운영
④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해외 고등학교 한국어 교사 초청 연수 실시
99. 나선형 교수요목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미 학습한 항목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제시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② 언어 자료를 다양한 상황에서 다루어 볼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③ 언어에 대한 지식을 점진적으로 심화시키고 확장시킨다.
④ 언어 요소의 위계와 순서를 정해 배열한다.
100. 중급 한국어 교재 교수요목의 빈칸에 들어갈 항목의 연결이 옳은 것은?
주제 | 기능 | 문법 |
문화차이 | (ㄱ) | -(으)ㄴ 반면에, 에 비해 |
(ㄴ) | 이유 말하기 | -는 바람에, -아/어 버리다 |
직장 생활 | 후회 표현하기 | (ㄷ), -(으)ㄹ 텐데 |
① (ㄱ) 논증하기, (ㄴ) 환경오염, (ㄷ) -(으)ㄹ걸 그랬다
② (ㄱ) 비교하기, (ㄴ) 환경오염, (ㄷ) -(으)ㄹ지언정
③ (ㄱ) 논증하기, (ㄴ) 사건ㆍ사고, (ㄷ) -(으)ㄹ지언정
④ (ㄱ) 비교하기, (ㄴ) 사건ㆍ사고, (ㄷ) -(으)ㄹ걸 그랬다
'한국어교원3급과정 문제풀이 모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2교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106~112번 문제) (0) | 2020.06.06 |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101~105번 문제) (0) | 2020.06.04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91~95번 문제) (0) | 2020.05.31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86~90번 문제) (0) | 2020.05.29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81~85번 문제) (0) | 2020.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