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게임을 이용한 어휘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스무고개는 정도성을 가진 어휘를 가르칠 때 유용하다.

낱말 맞추기(crossword)는 조어법을 이용해 어휘를 확장하는 연습이다.

이야기 사슬은 어휘를 문장 차원에서 연습하는 데 효과적이다.

끝말잇기는 선행 학습한 어휘의 의미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97.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지원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문화교육 중점학교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한국어 교육용 웹사이트 다누리를 운영하고 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표준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여 전자책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취학 아동을 위한 방문교육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98. 국외 한국어 보급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과 사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재외동포재단 - 청소년 모국 연수 사업 실시

세종학당재단 - 해외 현지 일반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실시

국립국제교육원 - 온라인 한국어 교육 시스템(KOSNET) 운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해외 고등학교 한국어 교사 초청 연수 실시


99. 나선형 교수요목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미 학습한 항목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제시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언어 자료를 다양한 상황에서 다루어 볼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언어에 대한 지식을 점진적으로 심화시키고 확장시킨다.

언어 요소의 위계와 순서를 정해 배열한다.

 

100. 중급 한국어 교재 교수요목의 빈칸에 들어갈 항목의 연결이 옳은 것은?

주제

기능

문법

문화차이

()

-()반면에, 에 비해

()

이유 말하기

-는 바람에, -/어 버리다

직장 생활

후회 표현하기

(), -()텐데

() 논증하기, () 환경오염, () -()걸 그랬다

() 비교하기, () 환경오염, () -()지언정

() 논증하기, () 사건사고, () -()지언정

() 비교하기, () 사건사고, () -()걸 그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