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한국어 교재의 단원을 구성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 도입에서는 단원의 목표 문법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그것을 이용하여 대답하도록 하는 질문을 포함한다.
② 예시문은 하나의 긴 담화보다는 짧은 담화를 두세 개 제공하여 다양한 맥락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한다.
③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과제는 통합하기보다는 분리하여 제시하는 것이 좋다.
④ 문화 항목은 단원의 주제와 직접 관련이 없어도 한국의 전통문화나 한국인의 가치관 을 담고 있는 내용이라면 자유롭게 다룬다.
102. 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요목의 설계 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교육 내용의 범주 결정 ㄴ. 학습자의 요구조사 ㄷ. 교육 내용 배열 ㄹ.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ㅁ. 교육 내용 선정 |
① ㄴ - ㄹ - ㄱ - ㄷ – ㅁ
② ㄹ - ㄴ - ㄱ - ㄷ - ㅁ
③ ㄴ - ㄹ - ㄱ - ㅁ – ㄷ
④ ㄹ - ㄴ - ㄱ - ㅁ - ㄷ
103.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교재 개발에서 유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정생활 및 공동체 생활 등과 관련된 다양한 담화 맥락에서 상호작용할 기회를 포함 한다.
② 이주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장에서 물건 사기, 병원 이용하기, 취업 면접하기 등의 실제적 과제를 포함한다.
③ 한국 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전단지, 처방전, 사용설명서 등의 실물 자료를 가 공하지 않고 사용한다.
④ 학습 여건을 고려하여 독학이 가능하도록 교재에 모범답안과 모국어 번역 자료를 제 공한다.
104. 교재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교수ㆍ학습 내용을 제공한다.
② 교수·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교수의 일관성을 유지시킨다.
③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학습 전략을 개발한다.
④ 교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의 기준이 된다.
105. 영상 번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면보다는 대본에 충실하게 번역해야 한다.
② 텍스트 번역과 달리 글자 수에 제한이 있다.
③ 시대 상황과 인물의 특징이 드러나는 표현을 선택해야 한다.
④ 비속어나 은어는 상황에 맞는 완곡한 표현으로 바꾸어 번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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