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다음 수업 활동에 사용된 문법 교수의 기법으로 옳은 것은?
교사: ‘ㅂ 불규칙’을 공부했습니다. ‘날씨가 덥다’는 어떻게 돼요? 학생: ‘날씨가 더워요’예요. 교사: 네, 맞아요. 그럼, ‘방이 좁다’는 어떻게 될까요? 학생: ‘방이 조워요’예요. 교사: 아니에요. ‘좁다’는 ‘ㅂ 불규칙’이 아닙니다. 그래서 ‘좁다’는 ‘좁아요’가 돼요. |
① 순차적 제시(garden path)
② 입력 처리(input processing)
③ 입력 강화(input enhancement)
④ 의식 고양(consciousness raising)
87. 다음 교사의 오류 수정 유형으로 옳은 것은?
학생: 저는 어제 친구와 쇼핑을 해요. 교사: 어제 친구와 쇼핑을 했어요?
① 반복
② 설명 요청
③ 고쳐 말하기
④ 유도해 내기
88. 귀납적 문법 교육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각구두식 교수법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② 목표 문법 항목이 쓰인 다수의 사례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문법 규칙을 발견하게 한다.
③ 언어 오용을 예방하거나 교정 능력을 함양하는 데 좋다.
④ 학습자에게 익숙한 주제로 문법을 도입하므로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89. 다음 연결어미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연결어미 | 주의 사항 |
ㄱ | -다가 | 조사 ‘는’이 뒤에 오면 뒤 문장의 내용을 경계하라는 의미를 나타 낸다. |
ㄴ | -자마자 | ‘-자마자’는 ‘-자’와 달리 명령이나 권유를 나타내는 문장에 주로 쓰인다. |
ㄷ | -느라고 | 앞에 결합하는 동사의 종류에 제약이 없고, ‘-았/었-’과 결합할 수 없다. |
ㄹ | -더니 | ‘-았/었-’이 결합하면 앞 문장에 1인칭 주어가 올 수 있다. |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ㄱ, ㄴ, ㄷ
④ ㄱ, ㄷ, ㄹ
90. 조사에 관한 설명과 제시된 예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조사 | 의미 | 예문 |
① | (이)나 | 객관적인 기준에서 수량이 많거나 정도가 높음을 나타냄. | 어제는 일곱 시간이나 잤다. |
② | (이)라도 | 여러 가능성 중에 최선이 아닌 것을 선택함을 나타냄. | 밥이 없으면 라면이라도 주세요. |
③ | (이)야말로 | 앞말을 강조하여 확인하는 뜻을 나타냄. | 김 선생님이야말로 우리의 영웅이다. |
④ | 은커녕/는커녕 | 앞말과 뒷말을 비교하며, 앞말 은 당연히 불가능하거나 어려움을 나타냄. | 택시는커녕 버스 타고 다닐 돈 도 없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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