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다음은 ‘환경보호단체의 지역 개발 반대 시위’에 관한 뉴스를 이용한 듣기 수업의 활동이다. 다음 중 단계가 다른 하나는?
① 제시된 뉴스 개요도에 내용을 채워 개요도를 완성한다.
②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안이 있을 수 있는지 의논해 본다.
③ 동일한 내용의 신문 기사 제목을 보면서 시위 내용에 대해 친구에게 이야기해 준다.
④ 지역 개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토론을 해 본다.
72. 듣기 수업의 단계에 따른 상위 인지 전략 지도 방안으로 옳은 것은?
① 들은 후 단계에서 듣기의 목적에 부합하는 듣기 활동을 했는지 평가하게 한다.
② 듣기 단계에서 상향식과 하향식의 이해 과정 중 어느 것이 더 적절한지 결정하게 한다.
③ 듣기 전 단계에서 전체 맥락에서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가 무엇인지 결정하게 한다.
④ 모든 듣기 활동 단계에서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상위 인지 전략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73. 듣기 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 교사의 질문에 답하기 ○ 들을 내용에 나올 어휘 예측하기 ○ 그림이나 사진 등 시각 자료를 이용한 질문에 답하기 |
① 듣기 자료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게 하는 전략을 개발시키기 위해
② 듣기 자료의 내용에 대한 청자로서의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③ 듣기 자료에 나오는 어휘와 표현을 미리 익히고 강화시키기 위해
④ 듣기 자료의 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74. 듣기 자료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생활에서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담화 유형을 포함한다.
② 한국 사회나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을 함께 교육할 수 있는 자료를 선택한다.
③ 자료의 교육적 기능을 고려해 표현이 정제된 격식적 자료를 주로 다룬다.
④ 비언어적 신호를 활용한 듣기 전략을 교육하기 위해 시청각 자료를 사용한다.
75. 하향식 읽기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독자가 글 또는 글자를 정확하게 해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독자의 능동적인 역할이 강조된다.
③ 스키마에 의존해서 텍스트 전체를 이해하는 ‘개념 기반’ 처리 방법이다.
④ 독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언어 지식을 이용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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