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쓰기 교육에 대한 접근 방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필자 중심 접근법은 글쓰기 활동의 최종 결과물에 중점을 둔다.
② 텍스트 중심 접근법은 수사적 규범의 분석과 모방을 중시한다.
③ 과정 중심 접근법은 적절한 글쓰기 전략 개발을 중시한다.
④ 장르 중심 접근법은 특정한 사회적 맥락을 전제한다.
62. 다음의 쓰기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보기와 같이 써 보십시오. <보기> 꽃을 봅니다. → 꽃을 안 봅니다. / 꽃을 보지 않습니다. 1. 눈이 옵니다. → 2. 학교에 갑니다. → |
① 철자나 띄어쓰기 등 맞춤법에 초점을 둔 활동이다.
② 다양한 문장 표현 능력을 키우기에 적합하다.
③ 통제된 쓰기 활동으로서 정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④ 문장 요소 간의 호응 관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63. 트리블(Tribble)이 제시한 쓰기 과제 수행에 필요한 지식 범주와 그 내용의 연결 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내용 지식 - 쓰기 주제에 관한 지식
② 맥락 지식 - 독자나 글의 장르에 관한 지식
③ 언어 지식 - 어휘와 문법에 관한 지식
④ 쓰기 과정 지식 - 글 전개 방식에 관한 지식
64. 다음은 장르 중심 쓰기 교육을 근거로 한 쓰기 수업 절차이다. 수업의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비슷한 맥락의 글과 연결하기 ㄴ. 교사와 함께 글 구성하기 ㄷ. 학습자의 개별 글쓰기 ㄹ. 텍스트 분석을 통해 모형화하기 ㅁ. 목표 장르에 대한 맥락 이해하기 |
① ㄴ - ㄹ - ㅁ - ㄷ – ㄱ
② ㄴ - ㅁ - ㄹ - ㄱ – ㄷ
③ ㅁ - ㄴ - ㄹ - ㄱ – ㄷ
④ ㅁ - ㄹ - ㄴ - ㄷ - ㄱ
65. 다음과 같은 쓰기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비가 오는 날 버스 정류장’을 소재로 재미있는 이야기 만들기 ○ ‘30년 후의 나’에게 편지 쓰기 |
① 형식적 규범을 지향하는 쓰기 활동과 상호 보완적이다.
② 이미 습득한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평가하기에 유용하다. ③ 동기 부여와 아이디어 생성 절차가 필요하다.
④ 글쓰기 경험이 없는 학습자들이 부담을 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한국어교원3급과정 문제풀이 모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2교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71~75번 문제) (0) | 2020.05.23 |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66~70번 문제) (0) | 2020.05.21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56~60번 문제) (0) | 2020.04.24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51~55번 문제) (0) | 2020.04.22 |
2014년 제9회 2교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A형(41~50번 문제) (0) | 2020.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