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과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촉진자로서의 역할-학습자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과제 수행을 하도록 실마리를 제공한다.

통제자로서의 역할-학습 내용, 발화 시기, 언어 형식 등을 결정한다.

관찰자로서의 역할-학습자의 오류 및 습관 등에 대해 늘 관심을 기울이면서 적절한 조언을 한다.

참여자로서의 역할-학습자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과 심리적 부담감을 이겨나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57. 다음 말하기 활동의 유형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친구의 환송회 계획 세우기 공항의 짐 찾는 곳에서 가방을 분실해서 항공사 직원과 이야기하기 아파트 엘리베이터의 잦은 고장에 대해 입주자 대표 회의에서 의논하기

인터뷰

역할극

시뮬레이션

문제 해결하기

 

58. 쓰기와 타 언어 기능을 통합 또는 연계해서 수업을 구성할 때 교사의 수업 준비 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자가 방송 매체에 자신의 사연을 보낼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의 사연이 소개된 방송을 녹음한다.

학습자가 좋아하는 음식의 조리법을 설명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식당의 메뉴판을 구 해 온다.

학습자가 조사 보고서를 쓸 수 있도록 설문 대상과 장소를 섭외해 둔다. 학습자가 한국의 여행지를 블로그에 소개할 수 있도록 여행안내 책자를 찾아 놓는다.

 

59.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쓰기 피드백의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암시적 피드백은 외향적 학습자보다 내향적 학습자에게 더 적합하다.

동료 피드백은 장 의존적 학습자보다 장 독립적 학습자에게 선호된다.

긍정적 피드백은 사고형 학습자보다 감정형 학습자에게 더 적합하다.

직접 피드백은 인식형 학습자보다 판단형 학습자에게 선호된다.

 

60. 쓰기 수업에서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쓰기 과제를 수행하게 한다.

협력적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모범적인 글을 먼저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쓰기 부담을 덜어 준다.

매체를 활용한 쓰기 활동을 도입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