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딕토 콤프(dicto-comp)’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교사가 들려준 이야기를 받아쓰고 뒷부분을 이어서 완성하는 활동이다. 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ㄷ.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핵심 단어를 제공할 수 있다. ㄹ. 학습자들은 어휘와 문법, 글의 구조에 관한 지식을 총동원해서 글을 쓰게 된다. |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67. ‘외국인이 뽑은 인상적인 한국 문화’라는 제목의 뉴스를 이용한 듣기 수업의 순서 로 옳은 것은?
ㄱ. 뉴스 보도를 듣고 내용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에 답한다. ㄴ. 뉴스 보도를 듣고 설문 조사 결과 그래프를 완성한다. ㄷ. 뉴스에 사용된 어휘와 표현의 쓰임을 맥락을 통해 확인한다. ㄹ. 한국 문화 중 어떤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지 서로 이야기해 본다. ㅁ. 동일한 주제로 반 친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뒤 결과를 써 본다. |
① ㄷ - ㄱ - ㄹ - ㅁ – ㄴ
② ㄷ - ㄹ - ㄱ - ㄴ – ㅁ
③ ㄹ - ㄱ - ㄴ - ㄷ – ㅁ
④ ㄹ - ㅁ - ㄷ - ㄱ - ㄴ
68. 듣기 교수법과 그에 관한 내용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직접 교수법 - 어휘와 표현을 직접 설명하는 교수법으로 듣기 교육은 거의 배제되었다.
② 청각구두식 교수법 - 듣기 능력이 길러지면 말하기 능력은 자연스럽게 길러진다고 생 각하여 ‘듣기→말하기’의 순서로 교육하였다.
③ 자연적 접근법 - 듣기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나 듣기는 언어의 구조와 형태를 익히게 하기 위한 수동적, 보조적 기능으로 여겨졌다.
④ 전신 반응 교수법 - 영유아들이 모어 습득의 초기 단계에서 듣기를 통해 언어 습득을 한다는 데 착안하여 개발된 교수법이다.
69. 실제성을 고려한 듣기 자료 구성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화 속도는 한국인들의 보통 발화와 유사하게 해야 한다.
② 축약, 생략, 머뭇거림 등의 구어적 특성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③ 한 사람의 발화가 지나치게 길어지지 않도록 대화 참여자의 발화를 균형적으로 구성 한다.
④ 학습자의 숙달도를 고려하여 어휘와 표현은 수정하더라도 텍스트 유형은 그대로 유지 해야 한다.
70. 다음 활동에서 의도하는 듣기 교육 내용은?
○ 간단한 동화를 들려주고 교훈을 말해 보게 한다. ○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을 보여 주고 토론 참여자 별로 주장하는 바를 메모 하게 한다. |
① 비언어적 단서 찾기
② 중심 내용 파악하기
③ 화자 태도 추론하기
④ 이해 정도 표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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