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딕토 콤프(dicto-comp)’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교사가 들려준 이야기를 받아쓰고 뒷부분을 이어서 완성하는 활동이다.

.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해 핵심 단어를 제공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은 어휘와 문법, 글의 구조에 관한 지식을 총동원해서 글을 쓰게 된다.

① ㄱ,

② ㄴ,

③ ㄱ, ,

④ ㄴ, ,

 

67. ‘외국인이 뽑은 인상적인 한국 문화라는 제목의 뉴스를 이용한 듣기 수업의 순서 로 옳은 것은?

. 뉴스 보도를 듣고 내용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에 답한다.

. 뉴스 보도를 듣고 설문 조사 결과 그래프를 완성한다.

. 뉴스에 사용된 어휘와 표현의 쓰임을 맥락을 통해 확인한다.

. 한국 문화 중 어떤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지 서로 이야기해 본다. . 동일한 주제로 반 친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뒤 결과를 써 본다.

① ㄷ - - - ㅁ – ㄴ

② ㄷ - - - ㄴ – ㅁ

③ ㄹ - - - ㄷ – ㅁ

④ ㄹ - - - -

 

68. 듣기 교수법과 그에 관한 내용의 연결이 옳은 것은?

직접 교수법 - 어휘와 표현을 직접 설명하는 교수법으로 듣기 교육은 거의 배제되었다.

청각구두식 교수법 - 듣기 능력이 길러지면 말하기 능력은 자연스럽게 길러진다고 생 각하여 듣기말하기의 순서로 교육하였다.

자연적 접근법 - 듣기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나 듣기는 언어의 구조와 형태를 익히게 하기 위한 수동적, 보조적 기능으로 여겨졌다.

전신 반응 교수법 - 영유아들이 모어 습득의 초기 단계에서 듣기를 통해 언어 습득을 한다는 데 착안하여 개발된 교수법이다.


69. 실제성을 고려한 듣기 자료 구성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발화 속도는 한국인들의 보통 발화와 유사하게 해야 한다.

축약, 생략, 머뭇거림 등의 구어적 특성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한 사람의 발화가 지나치게 길어지지 않도록 대화 참여자의 발화를 균형적으로 구성 한다.

학습자의 숙달도를 고려하여 어휘와 표현은 수정하더라도 텍스트 유형은 그대로 유지 해야 한다.

 

70. 다음 활동에서 의도하는 듣기 교육 내용은?

간단한 동화를 들려주고 교훈을 말해 보게 한다.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을 보여 주고 토론 참여자 별로 주장하는 바를 메모 하게 한다.

비언어적 단서 찾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화자 태도 추론하기

이해 정도 표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