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국외 한국어 교육의 현황으로 옳은 것은?

몽골에서는 1980년대에 대학에 한국어과가 개설되기 시작하였다.

호주에서는 1970년대에 일부 대학의 입학시험 선택과목으로 한국어가 채택되었다.

미국의 한글학교에서는 현지의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강좌가 늘고 있다.

중남미 지역에서는 일반 목적 학습자보다 학문 목적 학습자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2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한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를 이용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 사회와 한국인의 가치관을 이해하여 한국 문화에 동화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사용해 친교를 나누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23. 세종학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세종학당은 국어기본법을 근거로 하여 설립되었다.

세종학당의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고시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세종학당의 교재인 세종한국어는 초급 네 권과 중급 네 권으로 개발되었다.

누리세종학당에서는 세종학당 교사들을 위해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4. 최근 개편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등급 3종 시험에서 6등급 2종 시험으로 개편되었다.

어휘문법 영역은 다른 영역과 달리 그대로 유지되었다.

쓰기 영역은 TOPIK 에 포함된다.

고급 수험자 대상의 말하기 시험이 도입되었다.

 

25.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육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학습자가 알고 있는 언어 지식과 세계에 대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어의 특징을 고려하여 형태에 대한 이해와 연습에 기반해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한국어 담화 공동체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구조에 맞는 담화를 생산해 내도록 한다.

학습자가 학습의 결과로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느냐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도록 한다.


26. 의사소통 전략으로 묶인 것은?

. 화제 회피 . 문맥화

. 상세화 . 우회적 화법

. 근접 대체어

① ㄱ, ㄷ ② ㄴ, ③ ㄱ, , ④ ㄴ, ,

 

27. 한국어 수업의 도입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의사소통 목표를 제시하여 학습자를 동기화시킨다.

해당 단원에서 학습할 항목들을 예와 함께 제시한다.

해당 단원의 의사소통 상황으로 학습자를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학습자가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제시한다.

 

28. 한국어 교원 자격 취득 및 승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학에서 주전공, 복수전공, 부전공으로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을 충족한 후에 학위를 취득하면 2급 자격을 취득한다.

3급 자격을 취득한 자는 2급까지만 승급할 수 있다.

승급 심사 시 한국어 교육 강의 기간과 강의 시간 중 한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된다.

승급 심사 시 한국어 교육 경력 인정기관에서 자원 봉사로 한국어를 가르친 경력도 인정된다.

 

29. 학습자에 따른 한국어 교육 현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지방에 거주하는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지역 방언에 대한 교육이 자율적으로 이 루어지고 있다.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육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한다.

한국어를 못하는 중도입국자녀에게 예비 학교에서 적응 교육을 시킨 후 일반 학급으 로 배치한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고용허가제로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에게 한국어 중심의 교육을 실 시한다.

 

30.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자신이 속한 두 언어문화 공동체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갖도록 교육한다.

현지에서의 한국어 사용 상황보다는 한국 방문 상황에서 필요한 한국어를 교육한다.

학습자가 아동인 경우가 많으므로 문법 중심보다는 과제 중심 교육이 유용하다.

문화 교육은 학습자의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