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통사적인 이유로 가장 많은 해석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① 철수는 영희를 사랑하지 않았다.
② 나를 슬프게 하는 그 남자의 뒷모습이 오늘은 더욱 쓸쓸해 보였다.
③ 뚱뚱한 장군의 아내가 초소를 방문하였다.
④ 영호는 찬호와 인호가 자기만 생각한다고 믿는다.
7. 단어의 형성 방식이 같은 것으로 나열된 것은?
① 개구멍, 개나리 ② 들일, 들국화 ③ 말갈기, 말동무 ④ 군고구마, 군불
8. 품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 언어에 쓰이는 모든 단어가 품사 분류의 대상이다.
② 품사 분류의 근거로는 형태적인 기준과 어휘적인 기준이 있다.
③ 동사와 형용사를 나누는 근거는 어울리는 부사의 차이에서도 찾을 수 있다.
④ 조사를 하나의 품사로 상정하는 근거는 명사와의 관계에서 분리성이 강할 뿐만 아니 라 생략이 가능하다는 데에 있다.
9. 제시된 문장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ㄱ. 비가 오더라도, 내일 행사는 예정대로 합니다. ㄴ. 영희는 키가 크고 영희 동생은 키가 작다. ㄷ. 영희는 사과를 좋아하고 순희는 사과를 싫어합니다. ㄹ.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모이지 않는다. |
① ㄱ: 선행절을 후행절의 가운데로 이동시킬 수 있다.
② ㄴ: 선행절의 주어가 후행절의 주어의 일부와 동일할 때에는 후행절의 요소를 ‘자기’ 로 재귀화할 수 있다.
③ ㄷ: 선행절과 후행절에 동일 요소가 있을 때, 주어나 목적어가 동일하면 후행절의 것 을 생략할 수 있고, 서술어가 동일하면 선행절의 것을 생략할 수 있다.
④ ㄹ: 선행절과 후행절 사건의 순서를 바꾸면 문장의 의미가 달라진다.
10. 두 사람 사이의 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어디 가니? ㄴ. 응. ㄷ. 어디 가니? ㄹ. 도서관. ㅁ. 도서관? ㅂ. 응. 반납할 책이 많아서 무거워. 도와줄 수 있니? |
① ‘ㄱ’은 ‘가는지 여부’에 초점을 두고 있는 판정의문문이다.
② ‘ㄷ’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는 설명의문문이다.
③ ‘ㅁ’은 의문사나 의문 어미를 취하고 있지 않으므로 의문문이 아니다.
④ ‘ㅂ’의 ‘도와줄 수 있니?’는 ‘도와 달라’는 명령이나 요청의 효과를 가지는 의문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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