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인간의 정보처리 체계에 관한 설명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인지과정은 짧은 시간에 정보를 저장할 저장소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사람과 대화할 때 대화 상대자가 방금 말한 것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어 떻게 대꾸할지를 결정하는 동안 우리는 상대방의 말 중 일부를 일시적으로 저 장하고 있어야 한다. 이처럼 인지적 과제에서 처리되고 있는 정보를 일시적으 로 저장하는 장소를 ( )이라고 한다. |
① 의미 기억 ② 일화 기억 ③ 작업 기억 ④ 장기 기억
72. 다음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쓴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이 보여주는 오류 양상은?
비가 많이 왔어서 여행을 못 갔어요. |
① 생략 ② 대치 ③ 어순 ④ 첨가
73. 한국어와 일본어 화자의 외래어 발음표기에 나타난 현상을 분석한 다음 표에 관 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영어 | spring | CCCVC |
한국어 | 스프링 | CVCVCVC |
일본어 | スプリング[supuringu] | CVCVCVCCV |
① 영어, 한국어, 일본어 음운의 변별자질을 대조분석한 표이다.
② 영어 화자는 1음절, 한국어 화자는 3음절, 일본어 화자는 4음절로 발음한다.
③ 세 언어 모두 모음 뒤에 자음이 결합하는 VC 음절 구조를 가진다.
④ 한국어와 일본어 화자가 영어를 배울 때 운율의 차이로 인해 겪을 어려움을 예상할 수 있다.
74. 다음 사회언어학자 라보프(Labov)의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라보프에 의하면 고급백화점에서 일하는 점원일수록 /r/을 권설음으로 발음하 는 경우가 많고 하급백화점에서 일하는 점원일수록 권설음으로 발음하는 경우 가 적다고 한다. 라보프는 고객으로 가장하여 점원들에게 “Excuse me, where are the women’s shoes?”, “Excuse me, what floor is this?”라고 질문하고 ‘fourth floor’를 대답하도록 유도했다. 또한 그는 잘못 알아들은 척하고 재차 묻기를 하여 점원들로 하여금 주의를 기울여 대답하게 했다. 자료를 수집할 때 도 상점의 층수, 상점의 종류, 점원의 성별, 나이, 직종, 인종, 사투리 유무 등을 꼼꼼히 기록했는데, 고급, 중급, 하급 세 백화점의 점원 264명을 대상으로 네 가지 조건의 /r/을 조사하는 데 소요된 시간은 불과 6.5시간이었다. |
① 사회 계층에 따라 음운 변이가 나타났다.
② 라보프의 조사 방법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③ 이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변수는 점원이다.
④ 라보프는 ‘관찰자의 역설’을 피하기 위해 고객으로 가장하였다.
75. 심리언어학의 연구 주제가 아닌 것은?
① 문장과 텍스트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② 뇌에서 언어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③ 사회 통합에 언어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④ 말을 들을 때 단어들의 인식 과정은 어떠한가?
76. 다음은 코퍼스(corpus) 분석의 한 예이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동사의 어미가 분석되어 있지 않다.
② 태깅(tagging)을 하지 않았다.
③ 문어 코퍼스를 분석한 것이다.
④ “아유, 그런 것에 먹는 게 이런 약입니다.”는 원시 코퍼스이다.
77. 다음 중 공시언어학이 아닌 것은?
① 방언 연구 ② 언어 유형 연구
③ 언어 대조 연구 ④ 공통 조어(祖語) 연구
78. 문자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의문자: 그림이 추상화된 것으로 고대 이집트 문자가 대표적이다.
② 설형문자: 표의문자에서 음성문자로 가는 중간 단계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쓰였다.
③ 음절문자: 음절 단위의 소리를 하나의 부호로 표시하는 문자로 일본의 히라가나가 대 표적이다.
④ 음소문자: 자음과 모음을 분리하여 각각 문자로 표시하는 것으로 한글이나 알파벳이 이에 해당한다.
79. 언어습득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키너(Skinner)는 후천적인 경험이나 학습을 언어습득의 기본으로 간주하였다.
② 촘스키(Chomsky)는 인간에게는 언어의 기본 원리가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다고 보 았다.
③ 핑커(Pinker)는 언어습득에서 모방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언어 교사로서의 어머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④ 피아제(Piaget)는 언어능력을 영ㆍ유아의 인지적 성숙에 따라 발달하는 다양한 능력 의 하나로 보았다.
80. 다음은 크라센(Krashen)의 어떤 가설에 관한 설명인가?
모든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해 가능한 입력을 모든 학습자가 충분히 받았다고 하더라도 어떤 학습자는 성공적으로 외국어를 습득 하는 반면, 어떤 학습자는 실패하고 만다. 학습자가 갖고 있는 불안감 또는 자 신감과 동기의 부족으로 인해 이해 가능한 입력이 학습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면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다. |
① 정의적 여과장치 가설 ② 모니터 가설
③ 자연적 순서 가설 ④ 습득과 학습 분리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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