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무비자 입국

일반정보 2016. 12. 16. 15:04 Posted by applyingusa

미국 방문시 비자가 꼭 필요한가요?

 

미국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비자를 발급받거나 전자여행허가(ESTA: Electronic System of Travel Authorization)"를 취득하여야 합니다.

  

전자여행허가(미국 비자면제프로램)

 

2008년 이전에는 미국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한미국대사관을 방문, 인터뷰 등의 복잡한 절차를 거쳐 비자를 발급받아야 했지만, 2008.11.17 우리나라가 미국의 비자면제프로그램(VWP: Visa Waver Program)”에 가입함으로써 우리 국민은 인터넷에서 간단한 등록절차를 거쳐 ESTA를 발급받는 것만으로 비자 없이 미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WP(Visa Waiver Program이란?)

미국 정부는 국경보안, 출입국관리, 비자거부율 등을 감안하여 약 30~40개국에게 90일간 관광·상용 등의 목적으로 비자 없이 입국·체류할 수 있는 VWP 가입국 지위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08.11.17부터 VWP가 적용되어 우리 국민의 무비자 미국 방문이 가능해졌습니다.

한 번 VWP 가입국이 되었다고 해서 그 지위가 계속 유지되는 것은 아니며, 미 정부에서 2년마다 우리나라의 대테러대책, 출입국관리 및 여권관리 현황, 불법체류·입국거부자 숫자 등을 감안하며 가입국 지위 연장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https://esta.cbp.dhs.gov/esta/

 

미 정부의 공식 ESTA 홈페이지는 위 홈페이지 하나뿐이며, 인터넷 검색시 나오는 다른 홈페이지들은 ESTA 공식 수수료(14) 3~5만원의 수수료를 받는 대행업체입니다. 미 정부 홈페이지 초기 화면 상단에서 한글을 클릭하시면 한국어 홈페이지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입력하는 내용은 모두 간단한 개인정보(여권번호, 생년월일, 영문 성명 등)이므로 영어를 못한다고 해서 수수료를 지불하며 대행업체를 이용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ESTA를 이용한 미국 방문시 유의사항

- 미국을 방문하실 때에는 미국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ESTA를 발급받고 미국으로 출국했다고 해서 입국이 당연히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입국하실 때 출입국관리관의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 관광 및 상용 이외의 활동을 하거나 체류기간(90)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이를 하루라도 위반할 경우, 미국 정부는 강제퇴거, 재입국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ESTA로 미국을 방문한 경우, 미국 현지에서 비자가 필요한 체류자격(visa status)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아래 사항에 해당하시는 분께서는 ESTA를 발급받을 수 없으며, 주한미대사관을 방문하여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90일 이상 체류할 경우

- “관광 및 상용이 아닌 유학, 취업, 취재, 이민 등 기타 목적으로 방문하는 경우

- 과거 미국 비자 발급이 거부되었거나, 입국 거부 또는 추방된 적이 있는 경우

- 2011.3.1 이후 이란, 이라크, 수단, 시리아, 리비아, 예멘, 소말리아를 방문한 경우

기존에 ESTA를 발급받았다고 하여도 이후 이란 등을 방문한 경우 기존 ESTA는 자동으로 무효화되는 점에 유의

- 기타 ESTA 신청시 비자 발급이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은 경우

 

(참고: 외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