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다음은 환경보호단체의 지역 개발 반대 시위에 관한 뉴스를 이용한 듣기 수업의 활동이다. 다음 중 단계가 다른 하나는?

제시된 뉴스 개요도에 내용을 채워 개요도를 완성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안이 있을 수 있는지 의논해 본다.

동일한 내용의 신문 기사 제목을 보면서 시위 내용에 대해 친구에게 이야기해 준다.

지역 개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토론을 해 본다.

 

72. 듣기 수업의 단계에 따른 상위 인지 전략 지도 방안으로 옳은 것은?

들은 후 단계에서 듣기의 목적에 부합하는 듣기 활동을 했는지 평가하게 한다.

듣기 단계에서 상향식과 하향식의 이해 과정 중 어느 것이 더 적절한지 결정하게 한다.

듣기 전 단계에서 전체 맥락에서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가 무엇인지 결정하게 한다.

모든 듣기 활동 단계에서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상위 인지 전략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73. 듣기 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는 목적으로 옳은 것은?

교사의 질문에 답하기

들을 내용에 나올 어휘 예측하기

그림이나 사진 등 시각 자료를 이용한 질문에 답하기

듣기 자료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게 하는 전략을 개발시키기 위해

듣기 자료의 내용에 대한 청자로서의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듣기 자료에 나오는 어휘와 표현을 미리 익히고 강화시키기 위해

듣기 자료의 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74. 듣기 자료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실생활에서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담화 유형을 포함한다.

한국 사회나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을 함께 교육할 수 있는 자료를 선택한다.

자료의 교육적 기능을 고려해 표현이 정제된 격식적 자료를 주로 다룬다.

비언어적 신호를 활용한 듣기 전략을 교육하기 위해 시청각 자료를 사용한다.

 

75. 하향식 읽기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독자가 글 또는 글자를 정확하게 해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독자의 능동적인 역할이 강조된다.

스키마에 의존해서 텍스트 전체를 이해하는 개념 기반처리 방법이다.

독자는 자신의 경험이나 언어 지식을 이용하여 텍스트의 내용을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