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현재 여권은 2017년 7월이 만료일입니다.
만료일 6개월전에 새로 만들어야한대서
2017년 1월에 한국돌아와서 여권 갱신할 예정입니다
1) 여권새로발급받으면 제가 원래 있던 비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듣기로는 구여권이랑 신여권 두개 다 들고다녀야한다던데...
2) 중국에서 중국은행카드 발급했거든요 외국인이라서 여권으로 발급한건데 신여권이랑 구여권 번호가 다른데 어떡하죠?? 뭐 필요한 서류가 따로 있나요??

 

A: 여권은 중국에서도 발급 가능한건 알고 계시지요?

1) 비자가 만료전이라면 구여권도 함께 신여권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보통은 중국비자 기간은 길지않아 보통 1년마다 새로 하기 때문에, 비자기간에 따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2) 중국은행이 각각 지역마다 다르고, 특히 외국인을 많이 다루지 않는 은행에서는 새여권만 가지고 가면 인정 안해주는곳도 있습니다. 은행카드로 사용하는것은 비밀번호로만 사용하는것이니, 문제가 되지않지만, 은행가서 돈을 찾을 경우, 구여권을 가지고 안가면 사용못하는 경우 있습니다.


구여권 소지하고, 되도록 새여권 만들기 전에 은행에 방문해서 문의해보는게 오히려 정확합니다.

(한국에서는 신여권 만들면, 구여권 반납하는데..중국은행에서는 구여권 사본 보여줘도 안된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떤 은행은 구여권이 없다고, 구 여권사본을 보여주는데도, 은행계좌를 없애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식적인 행정문제인데도, 이해안하는 부분이 순간순간 있으니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바랍니다.